새롭게 등장한 안철수연구소의 V3 Lite 여기저기서 호평이 이어진다.
한때는 알약이 최고의 백신인줄 알았었고, 실제로도 시장점유율 1위에 올라섰었다.
내가 직접 테스트해 본 결과로도 가장 우수했고, 가벼웠고, 편리했고 생김새도 컨셉도 다 맘에들었었다.
근데 이놈의 알약이 언젠가부터 광고를 띄워대기 시작했다. 트레이에 짱박혀 있을것이지 부르지도 않았는데 알아서 튀어나와서 광고질을 해댄다.
알약에 대해서 슬금슬금 불만이 생긴것은 나뿐이 아닌것 같다. 잠깐만 검색해봐도
네이버 블로그 '알약 점유율1위 뜨더니 미친듯' 이런 내용의 포스팅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니 말이다.
난 게임을 잘 하지 않아서 공감할 수는 없지만 게임화면을 뚫고 광고가 등장한다고 한다.(웃지 않을 수 없다.)
알약에 대한 불만은 여기까지, 이 보다는 실질적인 성능 비교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은 알약과 V3 Lite를 비교한 결과이다.
메모리 점유율 CPU이용율, 검사시간 모두에서 V3 Lite가 앞선다.
좀 더 신빙성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여러 웹사이트를 뒤졌는데, 이를 직접 몸소 실험해본 블로거가 있었다.
호박툰이라는 네이버 블로그인데, 필자의 PC로 실험한 것이니 일반적인 결과는 아닐것이 분명하나, 참고적으로 보는것만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실시간 감시상태에서 메모리 점유율 : 알약은 24MB / V3 Lite는 8MB점유
실행상태에서 메모리와 CPU 점유율 : 알약은 58MB / V3 Lite는 13MB점유 (CPU는 35%로 동일)
알약의 기본검사와 V3라이트의 빠른검사의 속도비교(명칭은 서로 다르지만 유사한 기능)
- 알약 : 14만 항목을 검사, 3분 42초 소요
- V3 Lite : 20만 항목을 검사, 2분 56초 소요
결론, V3Lite가 항목이 훨씬 많지만 속도도 월등히 빠르다.
알약의 전체검사와 V3라이트의 정밀검사 속도비교
- 알약 : 26만 항목, 1시간 6분 소요
- V3 Lite : 32만 항목, 34분 소요
결론, 여기서도 V3 Lite가 항목이 많지만 속도도 월등하다.
언인스틀 테스트
알약은 PC의 재부팅이 필요, V3 Lite는 재부팅 없이 삭제 가능
총평, 알약이 이긴 부분은 어느 한 항목도 없었습니다. 이 결론을 보신 사용자분들은 이미 결론을 내리셨을겁니다.
이제 달라진 모습으로 찾아온 V3로 다시 갈아탈 시점입니다.
<별책부록>
<V3라이트의 인터페이스는 이렇듯 깔끔하다>
v3 라이트 다운로드
사이트가드는 웹서핑중에 사람을 좀 피곤하게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개인적으로는 이부분만 빼고 설치한다.
(불필요하게 피곤해지기를 원치 않는 사람들은 아래 그림처럼 사이트가드의 체크를 풀면된다.)